[슬기로운 어바나-샴페인 생활 101] 어바나-샴페인에서 집 구하기 가이드

[슬기로운 어바나-샴페인 생활 101] 어바나-샴페인에서 집 구하기 가이드


“슬기로운 어바나-샴페인 생활 101” 은 제가 초기 정착 때 경험한 것들을 시간별로 정리해서 새롭게 오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목차
1. 한국에서 어바나-샴페인 (Urbana-Champaign) 가는 방법
2. 어바나-샴페인에서 집 구하기 가이드
3. 일리노이 주 운전면허 필기시험 기출문제 한국어 번역: 이것만 보고 가시면 무조건 필기 합격!!
4. 일리노이주 운전면허 신청 방법
5. UIUC 학생증/교직원 카드 신청하기
6. 은행계좌 개설하기
7. 의료보험 가입하기
8. 대중교통 (버스) 이용하기
9. 학교 식당 (Dining hall) 
10. 한식재료 구매하기
###
S1. 세금 환급 (Tax Refund) 받기 (feat. 세금환급 대행 회사 추천)
S2. 어바나-샴페인 맛집 탐방
S3. Chicago 여행 하기

오늘은 어바나-샴페인에서 집 구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어바나-샴페인의 렌트는 8월 계약 시작 입니다. 그래서 저는 두 달 sublet 으로 집을 계약하고 8월 부터 지낼 곳을 얼마전에 계약했습니다. 지금까지 출퇴근 하면서 봤던 여러 렌트 회사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합니다.



1) 캠퍼스 타운

캠퍼스 주변에 살기를 원하신다면, 전반적으로 집들은 대부분 아래 빨간색 박스 (캠퍼스 타운) 안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집들은 렌트 회사가 운영합니다. 대부분의 집들은 아래 사진에서 처럼 벽이나 입구앞에 어느 회사가 관리하는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출퇴근 하면서 가장 많이 봤던 회사들을 소개 합니다. 아래 회사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집들을 검색하실수 있습니다.


1. University Group

홈페이지: https://ugroupcu.com/

2. Smile Student Living

홈페이지: https://www.smilestudentliving.com/

3. Green Street Realty

홈페이지: https://www.greenstrealty.com/

4. JSJ Property Management

홈페이지: https://jsjmanagement.com/

5. JSM LIVING

홈페이지: https://jsmliving.com/



2) 오피스텔

출퇴근 하면서 괜찮아 보였던 오피스텔들을 소개 하겠습니다. 참고로 오피스텔은 렌트비가 훨씬 비쌉니다. 이것 저것 다 포함하면 월 $2,000 정도를 렌트비로 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Hub

https://huboncampus.com/champaign/

캠퍼스 타운 가장 중심가에 있는 오피스텔 입니다. 건물만 봐도 참 럭셔리 해 보이는 곳입니다.

2) ICON

https://www.iconchampaign.com/

캠퍼스 타운 가장 끝자락에 있는 오피스텔 입니다. 이 오피스텔은 가장 좋은 점은 County Market 라는 마트가 바로 집 앞에 있습니다. 장 보기 무척이나 편한 위치에 있습니다.

3) Octave

https://liveatoctave.com/

ICON 맞은편에 위치한 오피스텔 입니다. County Market 마트와도 가깝고 오피스텔 입구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어 이동하기 편리합니다.

4) Latitude

https://www.livelatitude.com/

이건 오피스텔이라기 보단 약간 판교쪽 아파트 느낌이 납니다. 가격도 상당히 비싼걸로 알고 있습니다.

5) Seven07

https://liveseven07.com/

캠퍼스 타운 중심에 위치한 있는 오피스텔 입니다.

6) The Dean

https://www.thedean.com/campustown/

만일 캠퍼스 타운에서 가장 번화가에서 살고자 할 경우 이 오피스텔이 가장 그 중심에 있습니다. 이 건물 1층에 Target 이 있어서 쇼핑하기에는 가장 편하고 대부분의 음식점, 카페등이 이 오피스텔 근처에 몰려 있기 때문에 접근성에서는 가장 좋은 위치입니다.



3) 한인마트 바로 앞 아파트 (부럽다)

https://ugroupcu.com/property-details/302-310-s-1st-midtown-plaza-champaign/#

한인마트를 가다가 멋진 아파트를 봤습니다. Midtown Plaza 라는 곳인데 이 건물 바로 옆에 한인 마트 엠코 (AM-KO) 가 있습니다.

캠퍼스와의 거리도 적당하고 건물 뒤에 호수가 있어서 산책하기도 좋은거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한인마트가 바로 앞에 있어서 아주 쉽게 한식 식자재를 구매할수 있습니다. 월세는 스튜디오 (or 1 bed) 기준 $1390.00 이라고 합니다.



4) 아이들이 있는 가정의 경우

아이들이 있는 가정의 경우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족 주거용 아파트가 있습니다. Orchard Downs Apartments 입니다.

https://www.housing.illinois.edu/Living-Communities/Apartments/Orchard-Downs#floor-plans

위 웹사이트를 가시면 floor plan 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렌트비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www.housing.illinois.edu/Cost

참고로 이곳은 캠퍼스 안쪽 외진곳에 있습니다. 즉, 근처에 아무런 마트나 편의시설이 없습니다. 차가 없을 경우 이곳에 거주하기에는 조금 불편함이 있습니다.


□ 캠퍼스에서 벗어날 경우: Savoy 지역 추천

만일 캠퍼스에서 완전 벗어나 차로 출 퇴근을 할 생각이라면 Savoy 지역을 추천합니다. 캠퍼스 근처보다 렌트비가 저렴하고 또 안전하다고 들었습니다.


5) 렌트비 범위

룸메이트가 있어 방만 쓰고 나머지를 쉐어하는 경우는 $600-700 정도의 렌트비가 나가는것 같습니다. 혼자 사는 스튜디오의 경우 $800-1300 정도 가격 범위가 다양합니다. 대신 가격이 낮을수록 동네와 이웃사람의 질은 낮아지게 됩니다. 스튜디오의 경우 평균 $1000-1200 정도 지불을 하면 그나마 좋은 곳에 거주할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렌트비는 너무 아끼지 말고 어느 정도 지출을 해서 주거 환경이 좋은 곳에 거주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6) TMI, but 제가 이사할 곳 소개

커피 마니아 여서 개인적으로는 1층에 카페테리아가 있는 거주지를 선호하는데 어바나에 딱 그런 곳이 있어서 저는 이곳을 계약 했습니다.

https://yugo.com/en-us/global/united-states-of-america/urbana-il/yugo-urbana-illinois

이곳은 Yugo 라는 아파트인데 여러 국가에 같은 브랜드로 아파트가 있는걸로 봐서는 기업이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스튜디오 아파트에 비해서 공간은 약간 작은 편인데 건물이 새 건물이여서 마음에 들었고 또 1층에 커피숍이 있는 것과, 1층에 리셉션 데스크가 있어 늘 상주하고 있는 직원이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어 계약 했습니다. 우편물을 안심하고 받을수 있다는 것이 이곳의 큰 장점 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집의 레이아웃은 같지만 데코레이션은 Yugo 에서 홍보를 위해 꾸며 놓은 것입니다.

렌트비는 한달에 $1,259 이며 전기값을 제외한 모든 유틸리비 비용이 포함된 가격입니다.


Yugo 아파트 추가 정보
어바나 Yugo 아파트 소개 (with Bake Lab 카페)



14 thoughts on “[슬기로운 어바나-샴페인 생활 101] 어바나-샴페인에서 집 구하기 가이드

  1. 내년초부터 UIUC 포닥을 떠나게됐는데, 정리해주신 글들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1. 하하 이 프로젝트는 성공적이네요!! 출국하시기전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아는 범위에서 다 답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건승을 기원합니다!!

      1. 지금 어바나 ECE 에서 포닥중에 있는데, 한번 시간되면 만나뵙게되면 좋을것 같네요. ㅎㅎ

        1. 안녕하세요. 저야 언제든지 좋습니다. 위에 보시면 제 이메일 주소 있습니다. 시간 되실 때 연락 한번 주세요. 참고로 저는 Turner Hall 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1. 위 포스트에 정보를 추가 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경우 Savoy 지역에서 많이들 거주 한다고 들었습니다.

  2. 저도 4월 부터 UIUC 쪽으로 포닥을 갑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혹시 나중에 궁금한 점이 생기면 문의 드려도 괜찮으실까요?

    1. 이 프로젝트는 성공적이네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제가 도와 드릴 수 있는 범위에서는 언제든 도와 드리겠습니다. 잘 준비하시고 UIUC 에서 계획하신 모든 것들 다 이루시길요

  3. 안녕하세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올해 박사과정으로 입학하게 되었는데, 선생님의 글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가지 여쭙고 싶은 것이, 현재 집을 알아보고 있는데 월세(1100불)+인터넷 및 수도 등 이용료(100불)해서 1200불 정도 되는 학교 도보 10~15분 거리 스튜디오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월급이 약 2600불인데 여기서 치과보험료 및 기타 고정비용 일부를 제하면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인데요. 자차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했을 때 너무 예산을 크게 잡은 건가 궁금합니다. 바보 같은 질문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생활해 본 적이 없어서 잘 감이 안 잡히네요. 어떠한 조언이라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먼저 박사 입학을 축하드립니다. 월급이 2600 이라는 것은 세전을 말씀하시는거겠죠? 미국 박사 월 급여가 2000 근처인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 다르니 저도 잘 모르겠네요… 박사 월급으로 차를 할부로 구매하면 저축은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렌트비와 생활비로만 박사 급여가 다 소진될 겁니다. 아주 예전에 제가 미국에서 유학할 시절 박사급여는 지금과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없었지만 월세와 물가가 지금과 비교해서 1/3 수준이여서 당시 박사생들은 차를 구매하고도 저축도 하는걸 종종 봤는데… 시간이 흘러 박사 급여는 물가 만큼 오르지 않아서 인지,, 저도 아주 오랜만에 다시 미국에 와보니 예전에 알던 거와 많이 달라진거 같더군요… 잘은 모르겠지만 2000 을 세후 급여로 받으신다면, 위에 언급하신 렌트비 1200, 생활비 500-600 (현재 물가로는 아주 아주 긴축 재정을 해야 이 금액으로 한달 생활이 가능합니다. 밥 한끼가 15 달러 정도 합니다), 기타 고정비 200-300 정도 하면 박사 급여는 다 소진됩니다. 여기서 새차를 할부로 사서 월 600-700 정도 할부 금액을 낼 경우, 그때 부터는 자기 돈이 더 들어갈 겁니다. 즉, 미국 박사 급여로 마이너스 통장 안되면 성공한 거라고 봐야겠죠. 그래서 박사 시작하실때 본인의 identity 를 잘 설정하서야 합니다. 학생 신분으로 부모님께 경제적 도움을 박사과정 동안 받겠다고 하면 박사급여 + 용돈으로 해서 생활에 부족함은 없을 겁니다. 반면 이제 사회생활의 시작으로 경제적 독립을 이루겠다고 할 경우에는, 주어진 급여로 마이너스 안 되는 재정계획을 세워야 겠죠~ 후자의 경우, 1인용 스튜디오 와 개인 차량을 가지고는 급여로만 생활 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을 겁니다. 제가 박사 학위를 했던 유럽의 경우 박사생이 학업하면서 자기 돈을 더 쓴다는 개념 자체가 없는 반면, 미국은 물가 때문인지 대부분 박사과정 하면서 자기 돈을 더 소비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국가별 시스템이 차이겠으나 미국이라는 시스템에 들어오시게 되셨으니 본인 돈이 별도로 더 소비되는 것에 어느 정도 인정 하시는 것도 필요한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추가로 질문 남겨 주세요

      1. 정성스런 답변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차량은 물론 급여가 아닌 별도로 돈을 마련하여 구매할 예정이었습니다.
        차량은 별도의 예산으로 구매한다는 가정 하에, 1200달러가 생활에 있어서 무리될 수준은 아니다라고 이해할 수 있을까요?

        1. 세후 급여가 2000 이라고 했을때 렌트비 1200 을 제외하고 800 으로 한달 생활을 할 수 있느냐의 질문이신데… 본인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겁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것 처럼 본인 identity 를 학생으로 설정하셔서 부모님께 경제적 도움을 지속적으로 받는다고 하면 충분히 여유가 있으실 것이고 사회생활의 시작으로 경제적 독립을 이루겠다고 할 경우 아마 한달 생활비로는 조금 부족하실 겁니다. 먼저 본인의 identity 를 잘 설정하시고 그에 맞게 플랜을 설정하시는게 먼저이실거 같습니다.

  4. 안녕하세요^^ 정보가 넘넘 도움이 됩니다. 저도 올해 8월쯤 연수로 한달 정도 머물 것 같습니다. 한달만 스튜디오를 랜트하는 것은 불가능할까요..?

    1. https://www.facebook.com/groups/UofIKorea 여기 페이스북 가시면 학생들이 Sublease 정보 주로 올려 놓습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기간에 맞는 곳 찾으시면 해당 학생한테 연락하셔서 단기 거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방법은 에어비엔비 나 호텔에 머무시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렌트는 1년 단위 계약이여서 한달 계약은 불가능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교에 게스트 룸이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같이 일하게 될 학교내 그룹에 문의 하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방금 학교에서 제공하는 short stay 정보를 찾았습니다. https://www.housing.illinois.edu/living-communities/short-stay/short-stay 여기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Leave a Reply

If you include a website address in the comment section, I cannot see your comment as it will be automatically deleted and will not be posted. Please refrain from including website addre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