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어바나-샴페인 생활 101] 한국에서 어바나-샴페인 (Urbana-Champaign) 가는 방법
“슬기로운 어바나-샴페인 생활 101” 은 제가 초기 정착 때 경험한 것들을 시간별로 정리해서 새롭게 오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목차 1. 한국에서 어바나-샴페인 (Urbana-Champaign) 가는 방법 2. 어바나-샴페인에서 집 구하기 가이드 3. 일리노이 주 운전면허 필기시험 기출문제 한국어 번역: 이것만 보고 가시면 무조건 필기 합격!! 4. 일리노이주 운전면허 신청 방법 5. UIUC 학생증/교직원 카드 신청하기 6. 은행계좌 개설하기 7. 의료보험 가입하기 8. 대중교통 (버스) 이용하기 9. 학교 식당 (Dining hall) 소개 10. 한식재료 구매하기 ### S1. 세금 환급 (Tax Refund) 받기 (feat. 세금환급 대행 회사 추천) S2. 어바나-샴페인 맛집 탐방 S3. Chicago 여행 하기
사실 비자 인터뷰만 아니면 바로 캐나다에서 차를 렌트해서 어바나-샴페인으로 갈려고 했습니다만, J1 비자 인터뷰 때문에 한국에 잠시 귀국을 해야 했기에, 9시간 이면 운전해서 갈수 있는 곳을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다시 한국에서 미국으로 가야하는 이상한 일정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이런 여정을 맞이하게 되어서 한국에서 어바나-샴페인을 가는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어바나-샴페인으로 들어 가면서 정리했던 정보 공유합니다. 참고로 저는 시카고에서 기차를 타고 어바나-샴페인으로 갔습니다.
1) 비행기
한국에서 항공편을 알아보게 된다면 도착지를 Willard Airport (공항코드: CMI) 를 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Champaign 공항으로 검색이 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공항 검색을 할때 CMI 로 검색하는 것입니다.
대신 선택할수 있는 항공편 옵션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본인의 스케쥴에 맞는 항공편을 찾는다면 최종 도착지를 Willard Airport 로 선택하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공항에서 우버택시를 타면 $15 – 20 가격으로 어바나-샴페인 대학으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만일 본인의 항공편 스케쥴이 Willard Airport 를 최종 목적지로 선택하는게 안된다면, 가장 가까운 인터네셔널 공항은 시카고에 있는 오헤어 공항 (O’Hare International Airport) 입니다. 오헤어 공항에 도착하게 된다면 어바나-샴페인으로 갈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2) 버스
오헤어 공항 (O’Hare International Airport) 에 도착을 했다면 버스를 타고 어바나-샴페인으로 갈 수 있습니다. 버스 이름은 Peoria Charter Coach 입니다. 버스표 예약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https://peoriacharter.com/
출발지는 O’Hare Multi-Modal Facility (MMF) 이고 도착지는 Illinois Terminal 입니다. O’Hare 공항에서 공항 열차를 이용해서 O’Hare Multi-Modal Facility (MMF) 로 이동합니다.
O’Hare Multi-Modal Facility (MMF)
그곳에서 Illinois Terminal (45 E University Ave, Champaign, IL 61820) 로 가는 Peoria Charter Coach 버스를 타면 됩니다. 구글로 검색해보니 3시간 42분 걸린다고 하네요
3) 기차
이 방법은 제가 어바나-샴페인으로 왔던 방법입니다. 오헤어 공항에서 시카고 Union Station (225 S Canal St, Chicago, IL 60606) 으로 이동한 뒤 그곳에서 Amtrak 기차를 탔습니다. 오헤어 공항에서 Union Station 까지 Blue Line 이라는 기차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짐이 많은데 굳이 1시간이나 대중교통으로 가지 말고,,, 우버 택시를 타는게 편합니다. 저는 $50 달러에 오헤어 공항에서 Union Station 까지 우버를 이용해서 이동했습니다.
오헤어 공항에서 우버 택시를 타려면 공항 Terminal 2 로 이동해서 Rideshare 존으로 이동해서 우버 택시를 불러야 합니다. 아무 터미널에서 우버 택시를 호출하면 서로 위치를 찾지 못해서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웬만하면 공항 Terminal 2 로 가서 (공항철도 무료) 본인이 있는 Zone 을 확인하고 우버 택시를 호출하면 쉽게 서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Amtrak 최종 목적지를 Champaign-Urbana (CHM) 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2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기차표 가격은 날짜에 따라 다릅니다. 좌석은 Coach form 과 Business form 이 있는데 이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Union Station 에서 기차를 기다리다 보면 승무원이 해당 기차승객들은 줄을 서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일렬로 줄을 선 뒤 기차로 동시에 이동합니다. 그리고 기차로 이동하면 승무원이 샴페인으로 가는 승객들을 하나의 칸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지금껏 수많은 나라의 기차를 타봤지만 이렇게 암울한 기차는 또 처음인 거 같습니다.
기차 내부는 그나마 괜찮았습니다. 편하게 쉬면서 어바나-샴페인으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도착지 역은 위에서 말씀드린 버스역과 동일합니다.
주소: 45 E University Ave, Champaign, IL 61820
<최종정리> 1. Willard Airport (공항코드: CMI) 도착 - 장점: 가장 쉽게 어바나-샴페인에 도착할수 있음 - 단점: 선택할수 있는 일정이 제한적임 2. 시카고 오헤어 공항으로 도착 1) 버스를 타고 이동 (걸리는 시간: 3시간 40분) - 장점: 오헤어 역에서 10분만 이동하여 버스 정류장 도착 - 단점: 버스타고 거의 4시간 이동 2) 기차를 타고 이동 (걸리는 시간: 2시간 30분) - 장점: 기차 안에서 편하게 쉴 수 있음. 버스 보다 1시간 넘게 시간 절약 - 단점: 오헤어 공항에서 시카고 Union Station 역 까지 장거리 이동해야함